음악잡설

레어 애청곡선-4.이건용

머나먼정글 2004. 1. 20. 17:23
장영주가 유명한 들, 정명훈이 유명한 들, 장한나가 유명한 들 그들은 '연주자' 에 지나지 않는다. 독일에 바흐, 베토벤, 브람스 등의 작곡가가 없었다면 그 나라가 음악 강국으로 기억되었을까? 진정한 음악 강국은 작곡가들에 의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

그러한 점에서 한국이라는 나라는 지금도 유아기에 있는 나라다. 한국 작곡가들의 창작곡보다도 외국 작품이 압도적으로 많이 연주되며, 그나마 창작곡들도 외국의 것을 모방한 아류작이 많으며, 일제 강점기와 그 후 반공친미 일변도의 사회 덕택에 전통음악은 설 자리를 잃고 '전통 그 자체라는 젠장맞을 악몽' 속에서 표류하고 있었다.

그나마 '제 3세대' 로 불리우는 작곡가들이 그러한 점을 자각하고 '우리의 것을 새롭게' 하기 위한 창작 전선에 뛰어들었고, 아주 점진적이기는 해도 상황은 나아지고 있다. 이제는 연주가 뿐 아니라 작곡가들도 '수출' 되어야 진정한 음악 강국으로 나아갈 수 있다. 그것은 이웃 나라 일본이 증명한다.


제 3세대의 작곡가 중 가장 높이 평가받는 이 중 한 사람이 바로 이건용(1947-)이다. 평안남도 출신으로 6.25 후 서울로 이주했으며, 서울예고-서울대 음대라는 '엘리트 코스' 를 거쳐 독일 프랑크푸르트 음대에서 작곡을 배운 인물이다. 하지만 선배 작곡가들이 유학 후 자기 민족의 정체성을 잃고 좌초한 사람들이 많았던 반면, 이건용은 그러한 유학 작곡가들의 컴플렉스를 극복할 수 있었다.

그는 서양식 작곡을 배웠음에도 불구하고 일찍부터 전통음악을 중요하게 생각했고, 국악관현악과 합창 '만수산 드렁칡', 피아노 독주곡 '상주모심기 노래에 의한 변주곡', 무용음악 '바리', 교성곡 '들의 노래', 안치환 등의 가수에 의해 불려지기도 한 '배웅', '슬픈 카페의 연가' 같은 노래까지 다양한 형태의 작품을 작곡해왔다.

물론 이러한 창작 정신은 이건용이 '개발' 한 것이 아니고, 선대 작곡가인 나운영과 김희조를 비롯한 개척자들이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서양 음악의 입장에서 전통 음악을 바라본' 약점을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서양 음악의 우월성' 에 대한 환상이 깨지기 시작한 것이 이건용 등 제 3세대 작곡가들 손에 의해서였고, 이러한 정신은 김대성, 원일 등 제 4세대 작곡가들로 계승되고 있다.

이건용은 1991년 필리핀의 '아시아 종교와 음악 연구소(AILM)' 위촉으로 미사 한 곡을 작곡했는데, 그 곡이 바로 'AILM을 위한 미사' 다. 이 작품은 케냐의 '미사 루바', 에스파냐의 '미사 플라멩카', 아르헨티나의 '미사 크리올라' 등의 작품과 비교할 수 있는데, 텍스트는 라틴어 미사 원문에 충실하지만 음악은 한국을 비롯해 필리핀, 일본, 인도네시아 등의 전통 음악 요소를 기반으로 작곡되었다. 합창단 외에 독창자로는 소프라노와 테너, 보이소프라노 각 1명과 타악기 주자 세 명-주로 꽹과리, 장구, 북 등 전통 타악기로 반주-이 연주에 참가한다.

바흐, 모차르트, 베토벤, 브람스, 베르디 등의 서양 종교 음악에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라틴어 텍스트를 민요풍으로 부르는 것에 약간의 거부감을 가질 지도 모르겠지만, 이 작품은 아시아 종교 음악이 가져야 할 정체성 문제에 대한 하나의 힌트가 될 수 있다.

서양의 종교라는 이유 만으로 서양 음악을 전례에 꼭 쓸 필요는 없지 않은가. 오히려 포교 대상국의 음악 요소를 쓰는 것이 더 자연스럽지 않을까? 물론 텍스트 자체는 라틴어 그대로라는 점이 문제가 되기는 하겠지만.

이 곡의 음반은 1997년 대구 시립 합창단의 자주 제작 CD로 출반되었는데, 물론 지금 시장에서 구할 수는 없다. 그러나 작곡가의 홈페이지에서 음악 파일이 제공되고 있으므로, 지금까지 소개한 레어 곡들 중에서는 가장 쉽게 접할 수 있을 것이다. 단순히 '이국적인' 음악이라 치부하는 사람들에게는 그렇게 들릴 것이고, 이 곡에서 위에 이야기한 '아시아 종교 음악의 정체성' 을 찾는 사람들에게는 또 다르게 들릴 것이다.

이건용 홈페이지의 음반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