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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그대로 잡설록 (공지 필독!!!)
by 머나먼정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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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5년에 등단한 이래, 지금까지 일본 순정만화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작가가 바로 야마자키 다카코다. 30권도 넘는 그녀의 단행본들은 한국에서도 단 두 편의 단편집만 빼고는 모두 정식 한국어판이 서울문화사의 '윙크 컬렉션' 에서 출판되었으며, 특히 그녀가 1991년 이래 10년도 넘게 연재 중인 '보이!' 는 23권-2004년 8월 기준-모두가 서점에서 살아 남아 있다.

'보이!' 는 누군가가 말했듯이, '철저히 캐릭터성에 기대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어엿한 중 3 남학생임에도 불구하고, 또래의 여자 아이들보다도 훨씬 귀여운 아마노 타이라를 필두로, 타이라의 옆집 친구이자 카운셀러, 과외 선생(?)인 쿠사카 반리-국내판은 '만리'-, 그리고 타이라에게 짝사랑의 감정을 불태우는 두 여주인공인 이치노세 히나키와 사가미 마코토 네 명이 레귤러 멤버다.

여기에 타이라를 여자로 착각하고 '호모의 위기' 속에 표류 중인 농구 천재 다카오카 토라오, 마코토를 향해 (소득도 없는) 대쉬를 하는 하나시마다 에이타츠 등이 더해진 학원 폭력물이라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예외적으로 타이라와 반리의 가족들, 타이라와 반리의 급우들도 간간히 양념처럼 등장하고 있다.

이들에게는 현실 문제-고교 입시-도 있고, 타이라-히나키-마코토에게는 '사랑' 이라는 (그 시기에는 방해가 될 수도 있는) 대명제도 버티고 있다. 그래서 몇몇 독자들은 '타이라가 과연 누구와 맺어질 것인가' 를 기대하며 보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이 문제는 영원한 평행선으로 끝맺을 것 같다.)

이 작품은 일본에서 텔레비전과 라디오 드라마로 제작되어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라디오 드라마의 경우에는 호리에 유이(히나키), 사이가 미츠키(마코토), 치바 스스무(하나시마다), 이와타 미츠오(다카오카) 등 유명 성우가 대거 기용되어 제작될 정도였다.

하지만 요즘의 '보이!' 는 점점 그 캐릭터성에 의존하다 못해 매 권마다 새로운 캐릭터들을 억지로 집어 넣어 주된 스토리를 이끌려고 하는 임시 변통 처방에 너무 기대고 있는 것 같다.

사실 그 '비극' 의 씨앗은, 단행본 4권부터 권말에 추가된 '나도 주인공!?' 에서부터 이미 싹트고 있었다. 타이라 이외의 캐릭터들을 고전 동화나 소설 등에 등장시키는 일종의 '팬 서비스' 인 셈인데, 첫 회로 '반리의 겐지모노가타리' 가 게재된 이래 '본편보다도 더 재미있는 패러디' 로 입지를 굳혔다.

하지만 5권부터 새로 등장한 고지마 미치아키를 필두로, 거의 매 권마다 새로운 캐릭터들이 '난입' 하기 시작했다. 겐조 마사키, 젠자이 아츠히로, 토마 소라, 카나메 호리타, 쿠가조 요시키, 앤드류, 무로 사쿠, 오카제 치나츠...심지어 타이라-반리-히나키-마코토 반의 급우인 마에야마 쇼지와 츠츠이 메구미까지 '신 캐릭터' 로 출연하는 장면에서는 납득의 수준마저 뛰어넘어 버렸다.

급우임에도 그 전까지 쇼지는 운동회 때 '남학생들' 의 일원으로 얼굴을 비춘 것이 단 한 번, 메구미는 그마저도 없었다. 게다가 이들은 에피소드가 끝난 뒤, 역시 같은 반 급우들인 사쿠라이 코코-니타케 미도리-키무라 히사시-사사키 후미아키에 밀렸는지 어쨌는지 거의 나오지도 않고 있다.

그리고 이렇게 '새롭게 등장한' 캐릭터들은 대다수가 그 에피소드가 끝나고 자취를 감춘다. 예외로 무로 사쿠와 오카제 치나츠가 있지만, 나머지 캐릭터들은 메인이 아닌 '나도 주인공!?' 에 등장할 뿐이다. 물론 타이라가 인연을 만드는 방식이 항상 즉각적이거나 돌발적인 개연성으로 전개되는 것은 아니지만, 애써 설정한 캐릭터들이 너무 쉽게 '1회용' 으로 버려진다는 비판에는 나도 수긍한다.

게다가 '나도 주인공!?' 에 쓸 주인공이 없어지자 타이라를 '대타 기용' 해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를 그리기까지 하는 것을 보면 되레 주객전도가 된 느낌이다. '나도 주인공!?' 을 위해 새 캐릭터를 억지로 집어 넣는다는 생각까지 들어 버리는 것이다.

팬들의 주된 관심사인 '타이라가 누구와 맺어질 것인가' 도 계속 질질 끄는 상황인데다가, 너무 자주 추가되는 게스트들, 그리고 그로 인해 계속 느려지는 진행은 마침내 '코믹스톰' 의 독자 리뷰에서도 불만의 표출 대상이 되고 있다. 웬만해서는 불만 사항이 올라오지 않는 곳임에도 이미 두 건의 비판글이 올라온 것은 예외적인 일은 아닌 것이다. 인기 작가의 가장 무서운 적인 '매너리즘' 의 제물이 되어 가는 것인지.

가지가 없는 나무는 존재할 수 없지만, 너무 가지가 많은 나무도 떨기나무로 일생을 끝낼 수밖에 없다. '보이!' 의 경우에도 그 지나친 가지 만들기 때문에 '스토리' 라는 성장 라인을 소홀히 하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보이!' 와 극점에 있는 'ZERO' 의 연재에 더 비중을 두고 있는지는 모르지만, 이제는 작가가 본 궤도로 다시 돌아오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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