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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교향악 축제에서는 하나의 '사건' 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는데, 바로 쇤베르크(Arnold Schoenberg, 1874-1951)의 대작 오라토리오 '구레의 노래(Gurrelieder)' 가 창원시향에 의해 한국 초연을 보았던 것이었다. 물론 엄밀히 말하면 그 무대가 한국 초연은 아니었고, 그 전에 통영국제음악제의 폐막 연주회로 충무체육관에서 연주된 것이 첫 무대였다.

물론 이 연주회는 '굳이 통영 프로그램을 재탕할 필요가 있었느냐', '프로그램이 너무 길어서 부담스러웠다(이는 지난 교향악 축제 때도 지적되었는데, 지휘자 장윤성씨의 욕심인지 어쩐지는 모르겠다)', '서울 심포니와의 합동 연주였기 때문에 의미가 퇴색되었다' 고 종종 비판이 나오곤 했다. (나는 이들 비판이 지난 번 '음악과 정치' 란에서 후반에 씹은 모 음악잡지에서 나왔음을 상기시키고 싶다.)

솔직히 까보자. 통영과 서울은 버스로 네 시간도 넘는 거리다. 거리와 시간 문제로 거기서 듣지 못한 사람들을 위한 서비스라고 단순히 생각할 겨를은 없었을까? 그리고 변칙 5관편성의 거대한 관현악을 창원시향 혼자서 감당하리라고 생각하는 것도 웃기는 것이었다. 그러나 프로그램의 길이에 관해서는 그 잡지의 의견이 맞다고 본다. 구레의 노래 한 곡만으로도 약 90분이 소요되었으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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