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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토벤은 딱 아홉 곡의 교향곡을 완성시킨 뒤 세상을 떠났다. 이 때부터 100년도 넘게 서양 음악계에서는 하나의 '징크스' 가 되었는데, 실제로 그의 후배들인 슈베르트, 멘델스존, 슈만, 브루크너, 브람스, 차이코프스키, 드보르작, 그리고 말러도 저 '9' 라는 숫자를 깨지 못한 채로 세상을 떠나고 만 것이었다. 저 징크스가 깨진 것은 스탈린 사후인 1953년, 쇼스타코비치가 교향곡 10번을 발표하면서였다.

특히 말러(Gustav Mahler, 1860-1911)의 경우는 저 징크스를 깰만한 가능성이 가장 높았던 작곡가였다. 그는 연주 인원이 1000명에 육박해 '천인 교향곡' 이라는 별명도 있는 8번까지를 완성하고 후속 교향곡을 작곡하기 시작했는데, 9번의 징크스를 어떻게든 피해 보려고 아홉 번째 교향곡에는 '대지의 노래(Das Lied von der Erde)' 라는 제목만을 붙였다.

하지만 말러의 의도와는 달리, 저 '대지의 노래' 는 현재 교향곡 보다는 관현악 반주가 붙은 가곡 시리즈라는 인식이 많다. 그리고 열 번째로 착수한 교향곡에는 9번을 붙여 베토벤과 타이 기록을 이루었다. 하지만 거기서 끝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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