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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 시기에 좌익에 몸담은 음악인 중 거의 유일하게 남한에 생존해 있는 작곡가로 조념(1922-)을 들 수 있다. 함경남도 출신으로, 처음에는 바이올리니스트로 시작해 도쿄와 하얼빈 등지에서 유학했고 1944년에는 계정식 현악 4중주단 단원으로 연주 활동을 가지기도 했다. 하지만 남북 분단과 6.25를 거치면서 친족을 잃었고, 자신도 잠시 동안의 좌익 음악단체 활동 경력과 이북이 고향이라는 이유로 '빨갱이' 로 몰려 갖은 고초를 치루었다고 한다.

다행히 그는 전후 남한에서 계속 활동할 수 있었지만, 대체로 그 당시 날고 기던 음악인들에 비하면 조용하고 간소한 것이었다. 1952년에 한하운의 시로 작곡한 가곡 '보리피리' 가 지금도 애창되고 있으며, 지금도 작품 목록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것은 가곡 등의 성악 작품들이다. 기악곡으로는 피아노 3중주, 바이올린 소나타, 현악 4중주 등 주로 바이올린이 포함되는 실내악 작품들을 남긴 바 있다.

1987년에 6월 항쟁으로 민주화 열풍이 몰아치면서 조념도 그간의 '순수음악' 활동에서 탈피할 수 있었다. '노래를 찾는 사람들' 같은 그룹의 가요(녹두꽃)를 쓰는가 하면, 김지하의 통렬한 풍자시 '오적' 등으로 가곡을 작곡하기도 했다. 민족음악연구회 등의 단체가 그를 조명하기 시작했고, 해방 시기의 음악계를 상징하고 증언하는 원로 음악인으로서 부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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