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우메 케이는 일본에서 동인지만 해도 10만원 선에 거래된다는 작가이고, 무한의 주인 작가인 사무라 히로아키가 대학교 만화동아리에서 그에게 연필화 그림을 배웠다고 한다. 물론 나는 '무한의 주인' 을 본 적도 없고, 그저 대사 몇 구절을 크라잉 넛의 '빨대맨' 에서 들었을 뿐이다.
하지만 토우메 케이는 국내에서 매우 레어한 작가로, 카타야마 슈나 오카미 미네코 작품과 함께 단행본이 나오면 1년도 못 가 폐간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물론 이는 인지도 뿐 아니라 한국 만화계의 기형적인 유통 구조가 낳은 것이기도 하지만.
일단 그림에 있어서는 깔끔한 것을 좋아하는 것이 내 취향이고, 지금 관점으로 '날림 그림' 이 내게 받아들여진 작품은 이명진의 '어쩐지 좋은 일이 생길 것 같은 저녁' 정도다. 이명진의 저 데뷰작은 신인의 혈기왕성이 그림의 미숙함을 넘어 버린 것이라 지금도 애독하고 있는 듯.
토우메 케이의 경우, 소년지의 혈기왕성함이나 순정지의 깔끔하고 단아함과도 거리가 멀다. 그림체는 그야말로 거칠고, 내용도 네거티브한 것이 많다. 하지만 그 네거티브함이 나의 마음을 사로잡아 버린 것이다.
솔직히 '세상은 아름다워', '그래도 희망은 있어', '아무리 힘들어도 웃으며 나가자' 따위의 만화는 명작이건 졸작이건 범작이건, 너무 지겹게 봐 왔다. 그리고 그러한 작품들이 남긴 뒷맛은 달디단 과자 같았고.
이틀 전 8호선 석촌역 근처의 만화책 전문 헌책방에서 지금은 절판된 두 권의 단행본을 입수할 수 있었다. '제로' 와 '우리들의 변박자'. 전자의 경우 굉장히 파괴적+도전적인 작품이었고, 후자는 상업지 데뷰작 '3평극장' 을 비롯한 초기 단편을 모아놓은 것이었다.
'제로' 의 경우에는 너무나 내용이 파격적이어서 그랬는지 좀 받아들이기가 힘들었고, 오히려 좀 더 자연스레 다가온 것은 '우리들의 변박자' 였다. 컴필레이션이라 그림체는 각 단편마다 들쭉날쭉하지만, 이 단편들에서는 '예스터데이를 노래하며' 같은 담담한 현실 세계 만화의 편린을 느낄 수 있었다.
이미 두 권을 가지고 있는 Fireegg Friend 여 모군은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는 않은' 단행본들이라고 귀띔해 주었는데, 일단 그 의견에는 기본적으로 동의한다. 하지만 나의 수집광 기질과, 작가가 겪은 여러 가지 시행 착오를 볼 수 있는 자료로서 중요함에는 아마 그도 의견을 같이 할 듯.
p.s.: 그 날 같이 산 임주연의 '악마의 신부' 는 토우메 케이와 정반대의 면에서 내게 유효했다. 이렇게 정신 없는 개그와 스토리가 선보여진 순정 만화는 앞으로도 나오기 힘들 듯 하다. 하지만 '그 시대에만 유효한' 1회성 개그의 남발은 아쉬운 대목이었다. 오히려 권말의 '상록수' 가 산뜻해서 의외였고.
(네이버 블로그, 2003.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