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세기 프랑스 관현악 작품들은 아직까지 한국에서 대중화가 덜 되어있는 실정이다. 아직까지 드뷔시와 라벨도 연주 빈도가 그렇게 높지 않으며, 오네게르나 미요, 풀랑, 루셀, 그리고 이베르(Jacques Ibert, 1890-1962)도 가끔씩 한두 곡이 보일 뿐이다.
파리 음악원에서 포레에게 배웠던 이베르는 1919년에 로마대상 특전으로 이탈리아 유학을 다녀왔고, 유학 기간 동안 지중해의 명소들을 여행하며 얻은 인상을 '기항지(Escales)' 라는 모음곡으로 만들어 유명해졌다.
그 외에도 세련된 유머 감각을 발휘한 '디베르티스망' 같은 작품도 발표했고, 오페라와 영화 음악을 포함한 거의 모든 장르에 손을 대 다양한 작품을 창작했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베르의 작품으로 널리 회자되는 곡은 '기항지' 와 '디베르티스망', 플루트 협주곡, 색소폰 협주곡, 피아노곡 '이야기' 등 몇 곡에 불과하다.
아마 2차대전 후 본격적으로 일기 시작한 '음렬주의' 의 열풍에 휩쓸려 '구닥다리 작곡가' 로 치부된 모양이었는데, 물론 시대의 흐름 말고도 이베르 자신이 일본 제국주의에 이용당한 경력도 있어서 좀 꺼림직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일본 건국 2600주년 기념 음악을 위촉받아 '축전 서곡' 을 작곡함. 이베르 외에도 일데브란도 피체티, 샨도르 베레슈,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작품도 채택되어 연주되었는데, 브리튼의 '진혼 교향곡' 은 축전 행사에 어울리지 않는다며 일본 정부 측으로부터 거부당함)
개인적인 느낌이야 어쨌든, 이베르가 자신의 작품을 지휘했다는 드문 증거물을 입수할 수 있었다. 용산 예인사에서 오래된 EMI CD들을 떨이로 팔고 있는데, 거기에 섞여 있었다. 자작자연 시리즈로 유명했던 'Composers in Person' 시리즈도 아니었고, 그보다 더 전에 나온 것 같았다. (대개 EMI 상표에 천사가 그려져 있는 물건들이 연대가 오래된 것들임)
파리 음악원에서 포레에게 배웠던 이베르는 1919년에 로마대상 특전으로 이탈리아 유학을 다녀왔고, 유학 기간 동안 지중해의 명소들을 여행하며 얻은 인상을 '기항지(Escales)' 라는 모음곡으로 만들어 유명해졌다.
그 외에도 세련된 유머 감각을 발휘한 '디베르티스망' 같은 작품도 발표했고, 오페라와 영화 음악을 포함한 거의 모든 장르에 손을 대 다양한 작품을 창작했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베르의 작품으로 널리 회자되는 곡은 '기항지' 와 '디베르티스망', 플루트 협주곡, 색소폰 협주곡, 피아노곡 '이야기' 등 몇 곡에 불과하다.
아마 2차대전 후 본격적으로 일기 시작한 '음렬주의' 의 열풍에 휩쓸려 '구닥다리 작곡가' 로 치부된 모양이었는데, 물론 시대의 흐름 말고도 이베르 자신이 일본 제국주의에 이용당한 경력도 있어서 좀 꺼림직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일본 건국 2600주년 기념 음악을 위촉받아 '축전 서곡' 을 작곡함. 이베르 외에도 일데브란도 피체티, 샨도르 베레슈,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작품도 채택되어 연주되었는데, 브리튼의 '진혼 교향곡' 은 축전 행사에 어울리지 않는다며 일본 정부 측으로부터 거부당함)
개인적인 느낌이야 어쨌든, 이베르가 자신의 작품을 지휘했다는 드문 증거물을 입수할 수 있었다. 용산 예인사에서 오래된 EMI CD들을 떨이로 팔고 있는데, 거기에 섞여 있었다. 자작자연 시리즈로 유명했던 'Composers in Person' 시리즈도 아니었고, 그보다 더 전에 나온 것 같았다. (대개 EMI 상표에 천사가 그려져 있는 물건들이 연대가 오래된 것들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