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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과 별 관계가 있을지 없을지 모를 짤방. EST_님협찬)

지난 번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목관 합주 작품 전집과 브루노 호프만의 글라스 하프 CD를 구입했던 황학동 벼룩시장 골목의 '돌레코드'. 찾아가 볼 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정말 구하기 힘든 중고 CD가 가는 족족 발견되는 곳이다. 어찌 보면 회현동 지하상가보다도 더 입수 빈도가 높다고까지 생각되는데, 이번에도 아주 특이한 CD를 한 장 구했다.

1969년에 단원들이 자주적으로 운영한다는 방침을 내세운 '신성 일본 교향악단(新星日本交響楽団. 이하 신성 일향)' 이라는 새로운 관현악단이 창단되었는데, 일본 최초로 시도되는 운영 방식이라서 화제가 되었다. 당시 일본의 관현악단들은 대개 NHK나 문화방송(분카호소), 후지 텔레비전 등의 방송사 혹은 기업 등이 지원하는 형식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운영 방식은 1970년대에 이르러 다른 악단들도 취하게 되었는데, 1972년 3월에 문화방송과 후지 텔레비전의 재정 지원이 끊기자 악단 분열 사태까지 발생했던 일본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단원들과 후원회 공동의 자주 운영 악단으로 재출발했다. 분열 사태 때 일본 필에서 떨어져 나온 주자들이 결성한 신일본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도 마찬가지였고, 재정난으로 두 번이나 해산되었던 도쿄 교향악단도 자주 운영제를 채택하고 있다.

하지만 일본 최초의 자주 운영 악단이었던 신성 일향은 1990년대 들어 심각한 재정난에 직면했고, 결국 2001년에 도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에 흡수/통합되는 형식으로 해산되었다. (그 때문에 도쿄 필은 현재 일본에서 최다 단원을 보유한 악단이 되었다.)

입수한 CD는 신성 일향이 해산되기 전에 내놓은 것들 중 하나인데, 1994년에 일본 빅터 레코드에서 제작된 시리즈 '재미있는 오케스트라(おもしろオ―ケストラ)' 라는 시리즈 앨범 중 2집이었다. 서브 타이틀은 '오케스트라 인 라틴~남미의 오케스트라 음악' 이었는데, 최소한의 수준으로 갖추고 있던 일본어 독해 능력이 없었다면 찾아내지 못했을 물건이었다. (게다가 CD 케이스 앞면은 웨스트라이프의 것으로 땜질되어 있어서 더욱 헷갈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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