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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그대로 잡설록 (공지 필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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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하르트 슈트라우스(Richard Strauss, 1864-1949)의 후반생에 대해서는 아직도 말이 많다. 제국음악협회 초대 총재를 역임한 것과, 요제프 괴벨스나 발터 풍크 등 나치 고위급 인사들에게 헌정되거나 정치적 행사의 '물타기' 용으로 전락한 작품들-가곡 '시냇물' 이나 '올림픽 찬가', '일본 건국 2600주년 축제 음악' 등-때문이다.

하지만 그 속사정을 알고 보면 참 답답할 따름이다. 슈트라우스는 유태인 혈통의 며느리를 두고 있었으며, 그 때문에 가족들의 신변 보호를 위해 어쩔 수 없이 협력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며느리는 1930년대 말과 전쟁 중에 두 차례나 게슈타포에게 납치된 적도 있었으며, 그 때마다 슈트라우스가 자신의 '빽' 을 이용해서 다시 데려오기도 했다는 것이다.

때로는 슈트라우스가 자신의 권위를 너무 지나치게 내세우는 바람에 나치와 충돌한 적도 있는데, 나치 집권 초기에는 유태인 작가인 슈테판 츠바이크와 오페라 '말없는 여인' 을 합작한 것이 빌미가 되어 제국음악협회 총재직에서 물러나기도 했다. 전쟁 중에는 뮌헨 근교의 가르미슈-파르텐키르헨 별장을 부상병 치료와 수용을 위해 제공하라는 명령을 받았을 때에도 '나는 이 전쟁을 원치 않았으니 그럴 수 없다' 고 맞서다가 결국 강제로 징발당하기도 했다.

여러 가지 사례를 종합해 봤을 때, 내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슈트라우스가 '기회주의자' 였다고 결론지었다. 사실 슈트라우스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판단 기준은 인종이고 민족이고를 떠나 항상 '예술적인 질(quality)' 이었으며, 그것은 '연주회의 유료 입장객' 이나 '재능이 풍부한 예술가' 에게 해당되는 판단 기준이었다. 따라서 츠바이크와의 공동 작업도 '유태인 탄압에 대한 반대' 라고 볼 수는 없다.

하지만 자신의 주장이 정권에 의해 강제로 꺾여지면 저항하기 보다는 순종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츠바이크와의 연결이 끊어지자 친나치 성향의 문인인 요제프 그레고르를 새로운 오페라 대본 작가로 맞이했던 것이 그 대표적인 예다. 그리고 전쟁이 패전 쪽으로 가닥이 잡혔을 때에는 위의 별장 징발 건에서 보듯 '나와는 상관 없는 일이다' 는 식으로 방관하는 태도를 취하기도 했다.

물론 슈트라우스의 개인적인 입장은 참 난처했을 것이고, 예술에 대한 그의 사고 방식-예술지상주의-과 나치의 정치적인 역이용 등을 생각해 보면 무조건 '깔 수는' 없는 노릇이다. 하지만 패전 뒤에도 슈트라우스가 '개인적인' 목적에서, 그리고 '독일 민족을 위한' 차원에서 계속 음악 활동을 한 것에 대해서는 매우 유감스럽다.

적어도 전후 유태인 대학살 등의 소식을 듣고 인간적인 양심이라도 있었다면 '변용' 같은 자민족 추모 작품 외에도 유태인 추모 작품 같은 것이라도 만들었을 테지만, 슈트라우스는 그러지 않았다. 물론 지나친 이분법적인 사고관이라고 할 사람도 있겠지만, 최근의 '요코 이야기' 를 연상시키는 이러한 아전인수 격인 사례를 어떻게 생각해야 될까?

예전의 표현을 빌리자면, 살의를 품고 칼을 휘두른 조폭이 상대방의 저항 때문에 덩달아 상처를 입었다고 해서 '나도 피해를 입었는데 억울하다' 라고 해야 하냐는 것이다. 전쟁으로 독일과 일본 등 추축국들도 모두 피해를 입기는 했지만, 그들은 그들 대로 자신들이 적으로 삼았던 민족이나 국가에서 전투원도 아닌 수십 수백만의 무고한 인명을 살상하고 착취했기 때문에 지금도 규탄받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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