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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의 음악은 그 동안 '철저한 쇄국주의의 찬가', '김부자 왕조의 어용 음악' 등의 부정적인 수식어를 면치 못해왔고, 지금도 그 강도는 덜해졌을지 몰라도 여전하다. 여느 사회주의 국가와 마찬가지로, 북한에서도 문화예술은 항상 그 사회의 요구에 맞추어 가는 형태로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

북한의 여러 예술단체 중 기악을 전문으로, 특히 서양식 대규모 관현악단의 형태로 되어 있는 단체가 바로 국립교향악단이다. 대외적으로는 '조선 국립 교향악단' 이라고 하고, 북한 내에서는 그냥 '국립교향악단' 또는 '평양 국립 교향악단' 이라고 하는 단체로, 북한 예술단체 중 맨 먼저 창단(1946.8.8)되었다.

이 관현악단은 1990년대 초반 범민족통일음악회 등을 통해 남한에 그 존재가 조금씩 알려지기 시작했고, 2000년에 북한 예술단체로서는 최초로 서울을 방문해 공연하면서 커다란 화제가 되기도 했다. (물론 그 이전인 1985년에도 소위 '평양예술단' 이라는 이름으로 북한 공연단이 방문한 적은 있지만, 만수대예술단이나 피바다가극단 등에서 가려 뽑은 예술인들로 구성된 임시 공연단이었다.)

하지만 처음부터 독자적인 대규모 관현악단이었던 것은 아니고, 1980년대까지는 계속 국립예술극장, 조선예술영화촬영소, 피바다가극단의 전속 관현악단으로 되어 있었다. 순수 기악보다는 종합적인 무대 공연에 더 큰 비중을 두는 북한 문화예술 정책 때문이었는데, 이러한 연합 형태로 초연된 작품들 중에는 한반도 최초의 본격 오페라인 김순남의 '인민유격대' 도 있었다.

국립교향악단은 이러한 무대작품이나 영화음악의 연주/녹음 외에도 독자적인 공연을 병행했지만, 북한 측 기록에 따르면 1960년대에 이르자 이러한 공연이 별다른 반응을 얻지 못해 큰 위기에 직면했다고 되어 있다. 이유는 '인민성을 반영하지 않은 외국 작품의 무분별한 공연' 이었다. (물론 이러한 주장을 액면 그대로 믿기는 힘들 것이다.)

1960년대 말에서 1970년대 초반에 걸쳐 김일성의 후계자로 공인된 김정일은 조선노동당의 중앙위원회에서 문화예술부문을 지도하고 있었다. 김정일은 이 때부터 자신의 이름을 내건 '음악예술론', '영화예술론', '건축예술론' 등의 이론 저서를 출간하면서 북한 문화정책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과시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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