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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익태. 일제의 압력에도 굴하지 않고 유럽을 비롯한 세계 만방에 우리의 존재를 알린 애국적인 음악가. 이것이 그 동안 그에 대한 일반적인 평가였다.

하지만...과연 그것이 '일반적인' 평가일 수 있을까?

그리고 그러한 평가를 거의 뒤집는 엄청난 자료들이 결국 공개되고 말았다. 몇개월 전, 한국의 국가(national anthem)에 대한 존립마저 위태롭게 한 동영상이 발견되었다는 소식을 들은 사람들도 많았을 텐데, 바로 그 자료가 국내 최초로 고스란히 공개된 것이었다.


어제(19일) 봉천동의 '신포니아' 라는 음악감상실에서 월간지 '객석' 에 안익태의 유럽 체류 시절 보여준 수상쩍은 행각들을 공론화한 바 있던 음악사회학자 송병욱씨가 강연회를 가졌다. 그리고 그 강연회의 첫 순서가 바로 안익태가 지휘한 자작곡인 '만주국' 의 영상물 시청이었다.

이 영상물은 독일의 베를린에 있는 국립영상보관소에서 입수된 것이었는데, 연구 목적으로 단 1회 상영한다는 조건으로 20만원에 가까운 거금을 지불하고 가져온 것이었다. 1942년 9월 18일 베를린의 구 필하모니(Alte Philharmonie)에서 열린 '만주국 건국 10주년 기념 음악회' 의 일부인데, 에키타이 안(안익태의 일본식 이름)의 '만주국(Mandschoutikuo)' 이 약 7분 남짓한 길이로 녹화된 필름이었다.

합창 파트의 가사는 당시 주독 일본 공사였던 에하라 고이치가 썼고, 연주는 라미 합창단(Singgemeinschaft R.Lamy)과 나치의 국책 관현악단이었던 베를린 대 방송 관현악단(Grosses Rundfunk-Orchester Berlin)이 맡았다. 물론 지휘는 작곡자이기도 한 안익태 자신이었다.

이 동영상은 정말 충격적인 자료였다. '한국 환상곡' 에서 합창이 등장하기 직전의 소재와 비슷한 관현악 경과구가 나왔을 때까지만 해도 정신이 멀쩡한 상태였지만, 이어 장렬한 관현악 총주 속에서 합창이 등장하면서 부터는 정말 '대략 정신이 멍해지는' 사태가 벌어졌다.

합창단이 부르는 첫 선율은 '한국 환상곡' 에서 '무궁화 삼천리 나의 사랑아...' 라는 가사로 불려지는 그것과 거의 동일한 것이었고, 이어 나오는 또 다른 선율 또한 '화려한 강산 한반도...' 라는 가사로 나오는 것과 마찬가지로 동일한 소재를 가지고 만들어진 것이었다.

아니, 대한민국을 상징하다시피 하는 '한국 환상곡' 에 나오는 선율이 하필이면 왜 일본의 괴뢰 국가인 '만주국' 의 창설 10주년 기념 음악회를 위해 작곡한 작품에서 나온다는 말인가? 나는 귀를 의심해야 했지만, 정말이었다.

게다가 코다에서 사용된 멜로디는 중국 민요인 '우리의 영웅, 소무' 였다. 만주국이 중국의 둥베이 지방에 세운 국가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인용이었을까? 감상실에 중국인이 있었다면 아마 그 또한 얼굴이 시뻘개졌을 것이다.

영상물은 당시 독일이 전쟁 중이라는 어려움 속에서도 상당히 공을 들여 만든 흔적이 역력했고, 몇몇 장면에서는 이 곡의 작사자인 에하라 고이치로 추정되는 한 일본인 남성이 두 번이나 비춰졌다. (심지어 빌헬름 푸르트벵글러로 보이는 한 대머리 중년까지 나왔다. 정말 푸르트벵글러가 청중으로 입회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물론 그것 뿐만이 아니었다. 강연회는 그간 쌓아올려졌던 안익태의 이미지라는 젠가를 하나씩 붕괴시킬만한 여러 증빙 자료들을 제시하며 계속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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