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나먼정글 잡설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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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그대로 잡설록 (공지 필독!!!)
by 머나먼정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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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도 종종 밝혀왔던 사실이지만, 나는 파가니니(Niccolò Paganini, 1782-1840)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깊이가 없어 보이는 기교 본위의 자세라던가, 그에 비해 단순하기 그지 없는 협주곡의 관현악 파트 같은 면이 '음악이라기 보다는 스포츠나 원맨쇼 같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몇몇 사람들은 조금 다르게 보는 것 같다. 파가니니가 그 무시무시한 기교 덕분에 '악마' 라는 소리까지 들어가면서 살아야 했던 어두운 뒷이야기를 주목시키는 것 같은데, 그는 역사상 유례없는 쇼맨이기는 했지만 그 때문에도 고통받았다는 것이다. 실제로 파가니니가 죽었을 때, 고향인 제노바에서는 그가 악마에게 혼을 팔았다고 해서 유해의 매장을 거부하기까지 했다고 한다.

솔직히 파가니니의 기교가 낭만주의 사조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것도 어쩔 수 없이 인정해야 할 사실이다. 피아노에 리스트가 있었다면, 바이올린에는 파가니니가 있었다. 당대의 다른 거장이었단 슈만은 파가니니의 무반주 바이올린 독주 작품인 '24개의 카프리치오' 에 탄복해 스스로 피아노 반주를 붙여넣기도 했다.

리스트는 파가니니의 바이올린 협주곡 2번 중 마지막 악장의 주제를 가지고 유명한 '라 캄파넬라' 를 작곡했고, 심지어 쇼팽과 브람스, 라흐마니노프까지도 '파가니니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 이라는 피아노 작품을 만들었다. 바이올린에서의 선구자적인 업적이 피아노 쪽에도 전이되어 영향을 끼친 경우는 현대에도 찾아보기 어려운 사례다.

그러니까 파가니니는 그 연주 기술 자체로 바이올린 연주법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고, 동시에 당시 서구를 휩쓸던 개인주의적인 연주 양식에도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많은 바이올리니스트들이 그의 현란한 테크닉을 모방하기 위해 사투를 벌였고, 지금도 그러고 있다. 비록 좀 오바스러운 면이 없지는 않았지만, 그의 화려한 무대 매너와 즉흥 연주 스타일도 현대 연주사에 아직까지 반영되고 있다. (파가니니를 정신적인 지주로까지 숭상하는 바로크 메탈 기타리스트 잉베이 맘스틴이 그 대표적인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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