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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인으로 가장 존경하는 사람이 누구냐고 물어보면, 나는 지체없이 찰리 채플린(Charles Chaplin, 1889-1977)을 꼽는다. 어린 시절부터 그의 희극 영화를 보고 숨이 막힐 정도로 웃어댔고, 이제 나이를 먹어 가면서 그 영화 속에 내재된 어둡고 비극적인 요소들을 천천히 맛보고 있는 중이다.

채플린은 어렸을 적부터 런던의 빈민굴에서 자라났고, 아버지의 외도와 어머니의 정신 질환 등으로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상당히 혹사당했었다. 그럼에도 그는 항상 무대에 오르기만을 꿈꾸고 있었고, 결국 희극 배우로 입신해 미국으로 건너가 위대한 영화인의 반열에 들었던 입지전 스타일의 인물이었다.

하지만 그의 화려한 경력 만큼이나 이런저런 스캔들과 비극적인 에피소드는 빛과 그림자처럼 그를 따라다녔다. 요즘 같으면 극렬 로리콘 소리를 듣고도 남을 미성년자들과의 결혼과 이혼, 좌파 인사들과의 친분 때문에 생긴 '빨갱이' 라는 루머는 채플린의 인생에서 가장 큰 마이너스 요소로 꼽힌다.

특히 후자의 경우에는 그가 제 2의 조국으로 여겼던 미국 땅을 떠나게 되는 가장 큰 요인이 되었다. 자신의 영화에 줄곧 사회 비판적인 메시지를 삽입하던 채플린은 '위대한 독재자(1940)' 에서 파시즘과 나치즘을 비판하고 평화를 주제로 한 일장 연설을 클라이맥스로 삽입했는데, 이는 당시 보수주의자들에게 증오심을 불러 일으켰다.

2차대전 직후 미-소 냉전 속에서 채플린은 매카시즘의 좋은 먹잇감이 되었고, 때마침 터져 나온 조안 배리 스캔들-조안 배리라는 여인이 채플린의 아이를 가졌다고 주장한 사건. 혈액 검사 결과 무죄임이 판명되었지만 법정에서 기각시킴-과 함께 채플린을 벼랑 끝까지 밀어붙이고 있었다. 하지만 채플린은 자신의 입장을 철회하지 않았고, 오히려 절친한 작곡가였던 한스 아이슬러를 구제하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하기도 했다.

채플린의 회고담 격인 영화 '라임라이트(Limelight, 1952)' 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착수한 작품이었고, 그가 미국에서 제작한 마지막 영화가 되었다. 여기서 채플린은 자신이 어렸을 적 치열하게 삶을 살아가던 런던의 빈민가 풍경과 연극 무대의 추억을 듬뿍 담았고, 자신의 역할을 늙은 퇴물 코미디언으로 설정해 당시 미국 사회가 그에게 가했던 비난으로 받은 상처도 그려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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