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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람스(Johannes Brahms, 1833-1897)는 자신의 작품에 꼼꼼히 작품 번호(opus)를 달던 작곡가들 중 한 사람이었다. 하지만 그런 브람스의 작품 목록에도 작품 번호를 달지 않고 출판된 작품들이 존재할 수밖에 없었다. 초기의 작품들 중 브람스의 엄격한 자기 평가를 받지 않고 살아남은 소수의 것들은 브람스 사후에 출판되었고, 생전에는 '독일 민요집' 과 '헝가리 춤곡집' 이 작품 번호 없이 출판되었다.

생전의 두 작품집은 브람스가 '편곡' 했다는 이유로 작품 번호를 붙이지 않은 것인데, 후자의 경우에는 '표절 혐의' 로 말썽이 생겨서 유명하다. 브람스의 오랜 친구였던 헝가리 출신 바이올리니스트 레메니가 '브람스가 내 악상을 무단 도용해 자기 작품으로 출판했다' 라고 주장하면서 소송을 걸었던 것인데, 법원 측은 브람스의 주장을 받아들여 원고 패소 판결을 내렸다. 그리고 그와 동시에 브람스와 레메니의 우정은 깨지고 말았다.

헝가리 춤곡집은 모두 21곡으로 되어 있는데, 레메니의 소송이 문제가 되었던 곡들은 1번부터 10번 까지의 곡들로 1집에 묶여 출판된 것이었다. 2집에 해당하는 곡들은 11-21번인데, 비록 법정 싸움에서 이기기는 했어도 여전히 그 후환을 두려워 했는지 이번에는 직접 헝가리 민속 선율을 차용하는 일이 드물었고, 최대한 자신이 창작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2집의 곡들은 1집에 비해 브람스의 개성이 강하게 느껴지는 반면, 상대적으로 민족성이 흐려졌다는 평가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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