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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머나먼정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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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루크너와 관련되어 온라인이던 오프라인이건 주로 찾을 수 있는 자료나 음반은 교향곡 쪽에 집중돼 있다. 실제로 그의 교향곡 작품들이 연주 빈도도 꽤 높은 편에 속하지만, 독실한 천주교 신자이기도 했던 만큼 종교음악도 작품 목록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브루크너의 종교음악은 1930~40년대에 정치적인 이유로 고의적인 개무시를 당해야 했는데, 바로 나치의 입김 때문이었다. 나치는 브루크너를 베토벤과 바그너에 버금가는 독일 음악예술의 절대적인 존재로 인식시킴과 동시에, 그의 종교성을 거세시켜 히틀러를 비롯한 반종교적인 성향의 나치 고위층 입맛도 맞추려고 했다.

실제로 레겐스부르크 브루크너 음악제의 개회사에서 그 내용을 최초로 공표한 요제프 괴벨스 외에도, 나치 시대에 활동한 페터 라베나 베르너 코르테, 라인홀트 치머만 같은 어용 음악학자들은 브루크너의 생애와 작품 활동에서 천주교의 영향력이나 흔적을 지우려고 한 거지같은 저작들을 한보따리 남긴 바 있다.

저렇게 나치의 가증스러운 뻘짓도 있었지만, 그의 종교음악은 의외로 연주하기가 까다롭다는 근본적인 어려움도 지니고 있다. 특히 합창 파트의 음역대가 광대하고 무척 긴 호흡을 요하기 때문에, 웬만한 성당의 성가대들도 감히 범접하지 못할 정도의 고난이도를 보여주고 있다. 거기에 같이 수반되는 관현악도 벽돌을 쌓아올린 듯 견고하고 묵직한 사운드를 내기 때문에, 양자의 균형을 맞춰야 하는 지휘자의 고민도 만만치 않다.

브루크너는 독실한 교인이기도 했지만 소탈한 야인이기도 했고, 빈으로 거처를 옮기기 전에는 린츠 등지에서 아마추어 합창단의 단원이나 지휘자로 활동하면서 세속 합창곡도 여러 곡 썼다. 브루크너의 첫 출판작이 세속 남성합창곡인 '게르만인의 행진(1864. 아우구스트 질버슈타인 시)' 인 것도 그런 점에서 별로 이상한 일은 아닌데, 가장 마지막으로 완성한 작품 또한 세속 남성합창곡이었다.

하지만 그 마지막 합창곡인 '헬골란트(Helgoland)' 는 게르만인의 행진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엄청난 스케일과 드라마를 그려내고 있어서 주목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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