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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베르트의 교향곡과 관련해 음악학자들을 돌아버리게 만든 것이 후기 교향곡과 관련된 논쟁이었는데, 8번 '미완성' 과 9번 '그레이트' 사이에 빈 근교의 가슈타인(Gastein)이라는 요양지에서 1824년 작곡한 교향곡(흔히 '가슈타인 교향곡' 이라고 칭함)이 존재했다는 주장이 제시되기도 했다.

그래서 번호 재분류가 시급하게 논의되기도 했는데, 번호 분류 외에도 저 가슈타인 교향곡이 대체 어떤 곡이었는지에 대한 추측도 난무했다. 어떤 이들은 작곡되었지만 악보가 없어졌다고도 주장했고, 어떤 이들은 타 장르의 대규모 작품이 교향곡으로 착상되었다가 용도 변경되었다고도 주장했다.

후자의 가설을 주장한 사람들은 같은 해(1824년)에 쓰여진 두 곡의 작품을 그 후보로 고르기도 했는데, 피아노 연탄 소나타 C장조(D.812 '그랑 듀오')와 8중주(클라리넷+바순+호른+바이올린 2+비올라+첼로+콘트라베이스) F장조(D.803)가 특히 많이 거론되었다. 전자의 곡이 '가슈타인 교향곡' 이었을 가능성을 제시한 이들은 슈베르트의 후배인 로베르트 슈만 등이 있었다.

하지만 수많은 추측과 논의에도 불구하고, 결국 '가슈타인 교향곡' 이 정말로 착수되었고 실재하는 지에 대한 유력한 증거는 현재 남아있지 않은 상태다. 1970년대에는 저 곡의 존재 자체가 부정되기에 이르렀고, 지금도 그 주장이 대세로서 받아들여지고 있는 형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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