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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코디언(Accordion)이라는 악기는 흔히 유랑극단이나 서커스 등의 이미지로 연상시키는 사람들이 많은데, 실제로 그 방면에서 유용한 악기로 활용되기도 했다. 하지만 그런 류의 이미지로만 아코디언을 재단하는 사람들이라면, 저 악기가 얼마나 여러 장르에서 쓰이고 있는 지를 주지시킬 필요가 분명히 있겠고.

공기를 불어넣어 소리를 내는 건반악기로는 이미 파이프 오르간이 존재하고 있었지만, 저 악기는 만드는게 아니라 '짓는다' 는 개념으로 생각해야 할 정도로 규모가 크고 일찍부터 종교음악의 전용 악기로 인식되어 있었다. 파이프 오르간의 원리를 축소해서 악기를 만들려는 시도는 예전부터 있어 왔는데, 기록상으로는 1816년(또는 그 이전)에 독일 뉘른베르크에서 만들어진 것이 최초로 여겨지고 있다.

아코디언은 차츰 개량되면서 비록 오르간 만큼 장엄하고 다양한 소리를 내지는 못하더라도, 양손을 이용해 화음과 멜로디를 동시에 연주할 수 있다는 잇점을 보유한 데다가 휴대도 간편한 덕에 서민적인 악기로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한국에서는 흔히 오른손에 피아노 건반처럼 흑백건이 배열된 키보드 아코디언이 많이 쓰이고 있는데, 해외에서는 오른손 부분도 왼손과 마찬가지로 동그란 버튼이 배열되어 있는 버튼식 아코디언의 사용 빈도도 높은 편이다. 오히려 악기의 종류로 따지면 버튼식 아코디언이 더 다양하고 변종도 많이 파생되었고.

아코디언이 러시아로 넘어가서 개량된 형태가 가르모니(Garmoni)와 바얀(Bayan)인데, 이들 악기는 발랄라이카를 비롯한 민족악기들이 주가 되어 편성되는 민족관현악단 뿐 아니라 붉은 군대 합창단의 기악 반주로도 많이 쓰이고 있어서 러시아 음악을 즐겨듣는 이들에게는 매우 친숙한 악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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