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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헬름 푸르트벵글러(Wilhelm Furtwängler)는 생전에 현대음악의 적극적인 소개자로서 이런저런 논란거리가 되었지만, 현재 녹음으로 들을 수 있는 레퍼토리들의 대부분은 바로크에서 후기 낭만을 포괄하는 독일/오스트리아 계통의 작품들이 차지하고 있다.

실제로 그 자신도 '현대음악을 공연하는 것 보다 베토벤이나 브람스를 제대로 공연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고 강조한 바 있는데, 다만 그러한 독어권 음악에 대한 자부심 마저도 그의 바로크 해석에 대한 보편성을 보장할 수는 없었다. 후배인 카라얀과 마찬가지로, 푸르트벵글러의 바로크곡 녹음은 너무 큰 편성에 터무니없는 시대착오적 해석으로 취급되기 일쑤다.

푸르트벵글러는 1932년에 쓴 '바로크 음악의 연주에 대하여' 라는 글에 자신의 바로크관을 밝히고 있는데, 그에 의하면 원전 연주나 정격 연주는 현대의 상황에 걸맞지 않는 촌극에 불과하고 수난곡이나 오라토리오 등 대규모 종교곡이나 평균율과 푸가의 기법 등 복잡하고 방대한 작품의 전곡 공연도 당시 관습을 전혀 반영하지 않는 (인내력만 요하는)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하지만 그의 '항변' 에도 불구하고, 새카만 후배 칼 리히터가 생략이 일체 없는 바흐의 종교곡들을 녹음한 이래 발췌 연주나 녹음은 거의 사라지게 되었다. 더군다나 '촌극' 정도로 치부되던 원전 연주나 정격 연주가 오히려 바로크/고전음악 연주의 대세가 되어 있고, 현대 악기로 연주하더라도 정격 연주법을 절충할 정도로 주류의 위치를 확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정격/원전 연주에 대해 무조건 긍정하고 찬미해야 하는 것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서구 클래식 음악의 해석과 수용 역사에 대해 비교적 어렵잖게 서술한 와타나베 히로시의 '청중의 탄생' 이나, 그보다 좀 전문적이고 다소 사회학적인 해석이 많기는 하지만 크리스토퍼 스몰의 '뮤지킹, 음악하기' 를 읽어볼 것을 권한다.)

아무튼 베토벤 음악처럼 절대적으로 '숭배' 하지는 않았다고 하더라도, 푸르트벵글러의 레퍼토리에서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의 음악은 마찬가지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특히 '마태수난곡(Matthäus-Passion)' 은 평생에 걸쳐 각지에서 공연했고, 녹음도 남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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