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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투로 토스카니니(Arturo Toscanini, 1867-1957)는 흔히 20년 가량 후배인 빌헬름 푸르트벵글러와 많이 묶여서 도매금으로 취급당하는 일이 많았는데, 지겹게 지껄여대진 구도는 '토스카니니는 주지적이고 푸르트벵글러는 주정적이다' 였고. 그리고 음악 외에도 한 사람은 극우 독재정권에 반기를 들고 미국으로 옮겨간 행적으로 찬양받았고, 다른 한 사람은 자국의 예술을 지키기 위한다는 명분으로 독재정권이 지배하던 나라에서 머물었다가 비난받았다.

하지만 그런 식으로 예술과 인생을 단칼에 갈라 이야기할 수 있다면 편할 지 모르겠지만, 예상 외로 두 사람의 예술 표현 방식은 많이 닮아 있다. 이를 날카롭게 지적한 이가 최근 푸르트벵글러 평전을 발간한 헤르베르트 하프너였는데, 실제로 그렇게 '주지적' 이라던 토스카니니가 악보에 벗어나는 첨삭-예로 브람스 교향곡 1번 4악장 코다의 팀파니 추가-을 종종 행한 것은 굉장한 모순으로 보였기 때문에 더더욱 설득력있는 주장이었다.

하프너의 견해를 압축시키자면, 토스카니니와 푸르트벵글러는 둘 다 음악을 바라보는 직관적인 감이 뛰어났고 카리스마로 가득찬 인물들이었다. 그리고 자신들이 연주할 곡에 대해 철저한 악보 분석을 통해 접근했으며-그렇게 '주정적' 이라던 푸르트벵글러도 지휘 활동 중반기에 유명한 음악이론가인 하인리히 셴커에게 음악 분석을 집중적으로 배운 바 있다-, 동시대 작품들에 대한 적극적인 소개자였다.

다만 두 사람의 음악이 꽤 다른 면모를 보여주는 것은 아마 성장 배경과 음악 입문 과정의 차이점에 있다고들 하는데, 푸르트벵글러가 자신을 '작곡하는 지휘자' 라고 계속 강조할 정도로 작곡 활동에 열의를 보인 반면 토스카니니는 이런저런 기악 소품 외에는 작곡한 것이 남아있지 않다.

대신 토스카니니는 실내악 작품들을 관현악용으로, 혹은 현악 합주용으로 확대 편성해 연주하는 것에 꽤 관심을 보인 것 같다. 그리고 그런 작업들이 후반기에 방송용으로, 혹은 상업용 음반을 위해 만든 녹음으로 남아 있고. (다만 많은 숫자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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