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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머나먼정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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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향곡이라고 하는 형식의 곡은 대개 서너 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1악장은 소나타 형식, 2악장은 느린 3부 형식, 3악장은 미뉴에트 또는 스케르초 3부 형식 어쩌고...아무튼 음악형식론 같은 책에 보면 그렇게 나와 있다. 그렇다고 모든 교향곡들이 군대식으로 다 저런 틀을 따르는 것도 아니고.

하다못해 저런 형식이 정립되었다는 고전 시대의 하이든이나 모차르트도, 잘 찾아보면 6악장짜리 교향곡도 있고 3악장이나 심지어 단악장의 곡에 교향곡이라고 붙인 것까지 나온다. '교향곡은 이렇게 써야 한다' 며 으스대는 스노브들에게 꽤나 치명타인 반례들인데, 그 이후에도 교향곡이라는 정형화된 틀을 마구 부수는 이들이 계속 나왔고.

특히 베를리오즈의 경우 종래의 '교향곡 제 몇번' 이라는 숫자에도, 그리고 기존 형식에도 크게 구애받지 않는 아주 특이한 교향곡을 네 곡 남겼다(환상교향곡, 이탈리아의 해럴드, 로미오와 줄리엣, 장송과 승리의 대교향곡). 이들 교향곡은 물론 베토벤 등의 아이디어에서 빌어온 것도 있었는데, 동시대 작곡가들에게도 많이들 회자되는 곡이었던 것 같고.

베를리오즈만큼 유명한 사례는 아니지만, 초기 낭만주의 시대에 형식이나 구조 면에서 가장 보수적인 인물로 손꼽히던 펠릭스 멘델스존(Felix Mendelssohn, 1809-1847)이 굉장히 특이한 형태의 교향곡을 쓴 것도 꽤 흥미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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