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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치나 기타 파시즘의 준동을 피해 신대륙으로 이주한 이들은 일부 그렇지 않은 이들도 있었지만, 대개는 고달픈 생활을 영위해야 했다. 단순히 금전적인 문제 뿐 아니라, 문화적/사회적 풍토의 차이로 인한 갈등과 고향에 대한 그리움 등 심리적인 요인도 이러한 문제의 원인이었을테고.

이미 이 시리즈에서 한 번 다룬 적 있었던 체코 작곡가 보후슬라프 마르티누(Bohuslav Martinů, 1890-1959)도 마찬가지로 이주 초기에 곤궁에 처한 바 있었다. 마르티누는 이미 1923년부터 고향을 떠나 프랑스 파리에 정주하며 활동하고 있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독일이나 그 점령지-체코슬로바키아나 오스트리아-에 있었던 예술인들보다는 그리 큰 타격을 입지는 않고 있었다.

하지만 독일이 프랑스를 침공하면서 마르티누는 다급하게 망명지를 찾아야 했다. 그는 1941년에 평소 그리 잘 알지도 못했던 미국으로 프랑스인 아내와 함께 피신했고, 뉴욕에 거처를 정했다. 마르티누는 그 당시 영어 실력도 변변치 못했고, 프랑스에서도 그리 돈벌이가 시원찮았던 터라 돈도 부족한 채로 일거리를 찾아다녀야 했다.

그 당시만 해도 미국은 음악적인 토양이 그다지 탄탄하지 못한 나라였다. 당시 유럽에서 최신 조류를 달리던 음악들도 미국에서는 맥을 못추는 경우가 많았고, 미국으로 이주한 작곡가들은 그 나라의 수요에 맞추기 위해 직간접적으로 '타협' 을 해야 했다. '타협' 한 이들은 대개 신고전주의 같은 청중들에게 그리 어렵잖은 성향을 띄는 작품들을 썼는데, 힌데미트의 예를 보면 잘 알 수 있다.

마르티누도 정말 절박한 생계가 작품 노선을 바꾸도록 강제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 또한 프랑스 정주 후기부터 신고전주의 성향을 띄기 시작했다. 특히 교향곡의 경우, 유럽 정주 시절에는 거의 손도 대지 않던 것을 미국 망명 후 여섯 곡이나 단숨에 작곡했다.

그 중 1-5번 다섯 곡은 1942년부터 매년 한 곡씩 써냈는데, 다행히도 미국 청중들의 구미에 잘 맞았는지 쿠셰비츠키나 라인스도르프, 오먼디, 뮌슈 등의 지휘로 초연되어 절찬을 받았다. 물론 마르티누는 신고전주의 식의 틀에만 집착하지는 않았고, 거기에 고향의 민속음악 요소를 적절히 섞어서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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