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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그대로 잡설록 (공지 필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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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뮤 생상(Camille Saint-Saëns, 1835-1921)은 프랑스 작곡가들 중 진정한 의미의 '엄친아' 였는데, 불과 네 살때 처음 작곡에 손을 대 이후 작곡가, 지휘자, 오르가니스트, 피아니스트로 프랑스 음악계에서 대활약한 것 외에 철학과 천문학, 지질학, 식물학, 수학 등을 '취미' 로 삼아 책을 간행하거나 직접 망원경을 만들거나 세미나를 개최하고 참여할 정도였다.

물론 이렇게 다재다능하고 거기에 부와 명예, 장수까지 웬만한 '좋은 것' 을 다 누리고 산 사람은 그다지 큰 가십거리가 없어서 오히려 잘 언급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생상도 그의 작품 외에 인생에 대해 언급한 자료는 그다지 많지 않고, 기껏해야 '후로게이설(...)' 정도가 가끔 떡밥으로 던져질 따름이고.

생상은 구조와 법칙을 존중하는 보수적인 성향의 작곡가였는데, 그래서인지 지금까지 자주 연주되는 곡들의 대부분이 협주곡이나 교향곡, 오페라 같은 고전 형식의 것이기도 하고. 물론 유명한 곡들만 봐서는 그렇게만 생각하겠지만, 잘 뒤져보면 서양 음악사 사상 최초로 영화음악을 작곡한 인물이기도 하다(앙리 라브당 감독의 영화 '기즈 공작의 암살(1908)').

다만 교향곡. 생상 교향곡 중에 압도적으로 많이 연주되고 거론되는 곡은 딱 한 곡, 3번 뿐이다. 오르간이 들어가는 것 때문에 '뽀대만빵' 의 스펙터클한 작품으로 애호받고 있는데, 물론 오르간 들어간 교향곡은 이거 말고도 여럿 있지만 이 곡만큼 유달리 강조되는 곡도 없다. 하지만 3번 이전의 곡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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