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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그대로 잡설록 (공지 필독!!!)
by 머나먼정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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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덧 광주항쟁, 공식 명칭으로는 광주민주화운동이 벌어진 지 30년이 지났다. 끝이 0자 혹은 5자로 끝나는 해의 상징성은 꽤 중요하지만, 사실 어떤 이벤트가 없었다면 갈 생각을 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 이벤트는 이 글의 부제고.

사실 통영국제음악제에서 울산시향 연주를 듣고 제대로 '데인' 탓에, 그 동안 꼬박꼬박 찾았던 교향악축제 무대도 죄다 거르고 라디오로만 몇몇 공연을 들은 정도였다. 물론 올해 들어 서울시향 연주회를 세 번이나 본 것은 예외 조항이었지만. 지방이라고 무시하는 거냐고 할 지 모르지만, 관현악단은 지방 음악인들의 일자리를 마련해주는 기능 외에 양질의 음악을 만드는 기능 또한 충실히 수행해야 하는 것은 당연지사.

광주시향의 경우 예전에 교향악축제 참가차 서울에 올라와 공연한 것을 한 번 본 외에는 실연으로 이들의 연주를 들을 기회가 없었다. 그렇다고 광주에 내려가서 공연을 볼까 하는 생각도 딱히 하지 않고 있었고. 그러다가 광주항쟁 30주년에 딱 맞춰서 구스타프 말러(Gustav Mahler)의 교향곡 제 2번 '부활(Auferstehung)' 을 공연한다는 소식을 들을 수 있었다.

올해가 말러 탄생 150주년이기도 해서 이곳저곳에서 말러 연주회가 꽤 많이 열리고 있는데, 교향악축제 때만 해도 말러 교향곡을 메인으로 올린 악단이 세 군데였을 정도다. 하지만 2번의 경우 실연에서 들어본 적은 한 번도 없었기 때문에 나름대로 땡기는 공연이었다. 다만 '음악적인', 혹은 개인적인 성악곡의 관점에 다소 문제의 소지가 있는 두 가지 옵션이 있었고.

하나는 합창단을 주로 아마추어 시민 합창단으로 꾸렸다는 점이었고, 또 하나는 독일어 원어 가사를 전남대 철학과 교수인 김삼봉이 한국어로 번안한 것으로 부른다는 점이었다. 물론 합창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는 8번 만큼은 아니지만, 이 2번도 베이스 성역에는 꽤 무리가 있는 최저음이 초반부에 요구되고 전체적으로도 초반부에서는 매우 섬세한 표현이 요구된다는 점에서 녹녹치는 않은 곡이다.

독일어 운율에 최적화될 수밖에 없는 독어 텍스트를 꽤 다른 구조의 타 언어로 번안하는 과정에서도 좋게 보면 의역, 나쁘게 보면 오역 같은 문제가 발생하기 마련이라, 성악곡은 원어로 부르고 들어야 한다는 내 관점에서는 꽤 껄끄러울 수밖에 없는 문제였다.

하지만 이 연주회를 기회로 난생 처음 광주에 가볼 수 있다는 잇점도 무시할 수 없었고, 한국 현대사에서 커다란 획을 그은 항쟁의 30주년이라는 점도 물론 꽤 의식하고 있었다. 그래서 표를 예매해 놓고 지난 번 통영 때처럼 월요일 학원 수업이 끝나자마자 고속터미널로 가서 광주행 버스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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