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나먼정글 잡설록

블로그 이미지
말 그대로 잡설록 (공지 필독!!!)
by 머나먼정글
  • Total hit
  • Today hit
  • Yesterday hit


소위 '동백림 사건' 으로 큰 피해를 입은 이들 중에는 그 당시, 혹은 훗날 유명 인사가 된 인물들이 적잖이 포함되어 있었다. 내가 크게 기억하는 이들로는 화가 이응로와 작곡가 윤이상 두 사람이 저 사건에 말려들어 큰 굴욕을 당했는데, 그 중 윤이상의 경우 국제 문제로까지 비화되어 굉장히 시끄러웠다고들 한다.

사실 이 사건에는 중앙정보부의 납치나 다름없는 강제 송환 조치를 비롯해 일제 시대부터 이어져온 고문을 비롯한 비인간적인 심문 절차, 언론 보도의 검열 등으로 인해 일반 대중들에게는 제대로 전달되지 못한 사실 혹은 진실들이 숨어 있었다. 하지만 이를 알고 있던 이들은 극소수였고, 알고 있다고 해도 함부로 발설하지 못할 정도였다.

그나마 아직은 독립성을 유지하던 사법부에서 피고들의 형량을 단계별로 낮춰주면서 대부분 극형은 면하게 되었고, 윤이상의 경우 1969년에 특별 사면 조치가 취해져 독일로 돌아갈 수 있었다. 하지만 이것은 내부적으로 조용히 처리된 정도에 불과했고, 윤이상에게 씌워진 '북한 스파이' 혹은 '친북 좌익' 이라는 죄목에 대해서는 어떠한 해명이나 번복도 없었다.

이러한 평가는 한국 음악계에서도 매우 강한 영향력을 행사했는데, 한국 음악인이 한국 내에서건 아니면 해외에서건 윤이상 작품의 연주/가창/지휘를 하는 것은 상당한 용기를 필요로 하는 하드코어 미션이 되고 말았다. 그나마 1971년에 개최된 서울음악제에서 실내악 작품인 '낙양' 이 연주된 극히 드문 예를 제외하면, 윤이상 곡을 다룬다는 것은 곧 친북 행위요 반국가 행위라고 낙인찍히기 십상이었다.

실제로 독일 유학 시절 윤이상 곡을 부르지 말라는 '높으신 분들' 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가곡' 을 프랑크푸르트 음대 연주회에서 불렀던 성악가 윤인숙은 잠시 귀국한 뒤 출국 금지령이 떨어져 복학에 어려움을 겪었고, 독일에 초청받아 '무악' 을 지휘했던 임원식은 귀국 후 이 사실이 알려지자 모 음악잡지에서 마련한 특집 코너-라고 쓰고 인민재판이라고 읽는다-를 통해 그야말로 제대로 '레이드' 를 당했던 바 있었다.

1970년대 내내 이렇게 찬밥 신세였던 윤이상 음악이 한국에서 '복권되기' 시작한 것이 1982년에 열린 제 7회 대한민국음악제 때였는데, 문화공보부와 KBS라는 정부/공영방송에서 주최하는 음악회에서 윤이상 작품만 연주되는 공연이 두 차례나 편성되면서 충공깽을 안겨주었다.

심지어 당시 지독히도 친정부 계통이었던 경향신문에서도 이 공연이 유례없는 매진 사례를 기록하고 있고, 그 동안 구할 수 없었던 윤이상 악보도 특별히 전시/판매된다는 소식을 전하는 기사(1982.9.13 7면)를 실었을 정도였다. 다만 윤이상 자신은 계속되는 군사 정권과의 대립각 때문에 여전히 내한하지 못했고, 이런저런 기사나 평문들에서도 과거 정치적으로 안좋았던 '뒤끝' 을 애써 들추지 않기 위해 고투한 흔적까지 볼 수 있을 정도로 제한적으로 치러진 음악회이기도 했다.

제 7회 대한민국음악제는 9월 14일부터 25일까지 개최되었는데, 일본의 도쿄 교향악단이 창단 이후 최초로 한국을 방문해 공연을 개최한 것도 얘깃거리가 되었다. 윤이상 작품 연주회는 24일의 '교향악의 밤', 25일의 '실내악의 밤' 두 차례로 나뉘어 진행되었는데, 프로그램 목록은 다음과 같다;

AND

ARTICLE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862)
[필독] 공지사항 (1)
음악잡설 (414)
만화잡설 (103)
사회잡설 (47)
식충잡설 (202)
그외잡설 (94)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