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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람스 실내악의 팬이라면, 아마 만년에 클라리넷을 주역으로 한 네 곡을 한 번 쯤은 들어봤을 걸로 생각된다. 브람스는 관악기 솔로를 위한 소나타나 실내악, 협주곡을 별로 남기지 않았는데, 클라리넷만은 예외였다. 자신과 친분을 나누고 있던 지휘자 한스 폰 뷜로가 이끌고 있던 마이닝엔 궁정 관현악단의 수석 클라리네티스트였던 리하르트 뮬펠트(Richard Mühlfeld) 덕이었는데, 뮬펠트는 당시 독일 뿐 아니라 유럽에서 제일 가는 클라리네티스트로 명성을 떨치고 있었다.

브람스 역시 1891년 봄에 뮬펠트의 연주를 처음 듣자마자 매료된 것으로 여겨지는데, 같은 해 여름에 클라리넷과 첼로, 피아노를 위한 3중주와 클라리넷 5중주를 작곡해 뮬펠트의 연주로 초연했다. 불과 몇 달 지나지 않아 클라리넷이 주역이 되는 실내악 작품들을 작곡한 셈이었는데, 3년 뒤인 1894년에는 역시 뮬펠트를 위해 두 곡의 클라리넷 소나타를 더 써주었다. 이 소나타들이 브람스 최후의 기악 작품으로 남았고, 지금도 많은 클라리네티스트들의 독주회에서 연주되고 있다.

하지만 브람스 자신은 이 곡들 외에도 뭔가 더 쓰고 싶었던 모양인데, 뮬펠트에게 1894년 8월 말에 보낸 편지에서 협주곡을 써보고 싶다는 생각이 조심스럽게 적혀 있는 걸 보면 그렇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실제 작곡으로 실행되지 못했는데, 그 대신 소나타 두 곡을 협주곡으로 편곡하는 작업이 브람스 사후 한참 지나서야 다른 이들에 의해 실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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