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다고 계속 개점 휴업 상태로 있자니, 트위터로는 하기 힘든 이런저런 포스팅 거리들이 넘쳐났기 때문에 결국 다시 귀찮더라도 긴 글을 두드려야 할 것 같아 재개했다. 다만 4일 주기 포스팅이라는 개인적 규칙을 언제까지 지켜낼 수 있을 지는 모르겠다.
휴면 기간 동안 한국 관현악단들의 음반/음원 사냥에서 꽤 괄목할(?) 만한 성과를 올렸는데, 다만 그 대상은 현 시점에서 내가 전혀 높이 평가하지 않는 악단의 것이 대부분이다. 바로 KBS 교향악단. 물론 내 시점과 상관 없이 한국 악단이기는 하고, 또 막장의 끝을 달리며 영락하기 전의 녹음들이라 기록 보존 차원에서라도 결국 이것저것 사모으고 있다.
KBS 1FM의 자체 기획 음반은 적어도 2000년대 초반 까지는 해동물산과 신나라레코드를 통해 꾸준히 출반되어 왔다. 하지만 이들 중 신품은 사실상 온오프 가릴 것 없이 전멸 상태고, 중고도 구하기 힘들어서 국립예술자료원이나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 등 멀티미디어 자료관의 대출 자료로나 볼 수 있는 형편이다.
하지만 지난 포스팅에 쓴 것처럼 윤이상 현악 4중주가 든 콰르텟 21의 CD를 하나 더 확보하기 위해 신나라의 15장짜리 세트를 굳이 구입했는데, 그 중에도 KBS향의 음반이 하나 포함되어 있었다. 다만 이 음반은 국립예술자료원에서 이미 들어본 바 있어서 그다지 새롭지는 않았는데, 개인 소유물이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교향곡이나 교향시 같은 묵직한 곡들이 아니라 서곡 위주의 '롤리팝' 소품집 성격이 강한 음반인데, 다만 원래 음반 제작을 염두에 두고 제작한 것은 아닌 것 같다. 2000년대 중반 쯤에 나온 KBS향 연감을 확인해 보니 'FM녹음 연주' 라고 되어 있었는데, 아마 1998년에 방송용으로 제작해둔 음원에서 몇 곡을 골라 CD로 만든 것으로 보인다.
당시 악단에는 상임 지휘자와 수석 객원 지휘자 같은 직책이 모두 공석이었기 때문에, 1999년에 정명훈이 상임으로 올 때까지 악단의 활동은 객원 지휘에 의존해야 했다. 그리고 그 객원들 중 첼리스트 출신 지휘자인 김봉이 이 녹음들에서 지휘봉을 잡았는데, 내가 해당 지휘자의 음반/음원으로 입수한 현재로서 유일한 물건이기도 하다.
CD에는 그냥 어느 곡이 언제 녹음됐는 지를 언급하지 않고 서울 KBS홀에서 세 차례에 걸쳐 행해진 세션 날짜만 뭉뚱그려 기입하고 있는데, 연감 자료를 그대로 옮겨 보면 녹음한 곡들은 다음과 같다. (음반에 포함되지 않은 곡은 기울임체로 처리했다.)
1998년 2월 19일
자크 오펜바흐: 오페레타 '지옥의 오르페' 서곡
제레미아 클라크: 트럼펫과 현을 위한 모음곡 D장조 (헨리 우드 관현악 편곡. 바실리 강 협연)
요한 슈트라우스 2세: 오페레타 '박쥐' 서곡
요하네스 브람스: 헝가리 춤곡 제5번 & 제6번
1998년 5월 13일
엑토르 베를리오즈: 서곡 '로마의 사육제'
조아키노 로시니: 오페라 '도둑 까치' 서곡
1998년 7월 16일
모리스 라벨: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
칼 마리아 폰 베버: 오페라 '마탄의 사수' 서곡
브람스 곡들만 빼면 대부분 그대로 실렸는데, 다만 연감의 악단 활동 기록 자체가 너무 누락과 오류가 많아 어디까지 신뢰해야 할 지는 모르겠다. KBS향은 김봉 외에도 오트마 마가, 정치용 등과도 이런 방송용 녹음을 여럿 만들었는데, 그 중 CD로 나온 것은 일부에 불과하고 그 중에서도 연감에는 언급되지 않은 곡들이 실려있는 등 녹음 정보가 상당히 오락가락하고 있다.
대체로 낭만 시대의 서곡들 위주인 가운데 퍼셀 작품으로 오랫동안 잘못 알려졌던 '트럼펫 볼런터리(원제는 덴마크 왕자의 행진곡)' 의 진짜 작곡가 제레미아 클라크의 모음곡과 라벨의 파반이 예외로 꼽히는 선곡인데, 클라크 곡의 경우 원래 이 형태가 아니었고 한참 뒤 BBC 프롬나드 콘서트(약칭 프롬스)의 창시자로 유명한 영국 지휘자 겸 작곡가 헨리 우드가 클라크의 작품들 중 아홉 곡을 선곡해 트럼펫 독주와 소규모 관현악단을 위한 모음곡으로 짜깁기한 것이다. (물론 그 유명한 트럼펫 볼런터리도 네 번째 곡으로 들어가 있다.)
트럼펫 솔로는 러시아계 한국인이었던 바실리 강이 맡았는데, 당시 금관의 역량이 떨어지는 편이었던 한국 악단에서 꽤 두드러진 연주력으로 화제가 된 바 있기도 한 연주자다. 다만 독주 연주를 음반으로 만날 수 있는 기회는 이 모음곡 연주를 빼면 없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빈약한 정보만을 담은 해설지에는 이 곡의 성립 과정과 편곡자에 대한 아무런 설명이 없는 것도 좀 불친절하다는 인상이었다.
클라크-우드의 모음곡 이후로는 베버와 로시니, 베를리오즈, 오펜바흐,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서곡이 쭉 이어진 뒤 마지막에는 라벨의 파반으로 조용히 마무리하는 컨셉인데, 라벨 곡의 경우 그래도 아직까지 한국 악단들이 부담없이 선곡하는 작품이고 연주하기에도 크게 힘든 게 아니라서 선곡된 것으로 보인다. 조금 더 욕심을 내서 스페인 광시곡 같은 것도 자주 다뤄줬으면 좋겠는데.
무난한 편성과 연주력을 요하는 소품집인 만큼, 악단의 수장이 없어서 허둥대던 당시의 모습을 찾아보기란 쉽지 않다. 다만 전체적으로 뭔가 밋밋한 인상이 강한데, 녹음 자체도 볼륨이 너무 작게 제작되어서 그런 인상이 더한 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일부러 WAV 편집 프로그램으로 볼륨을 높여서 저장한 뒤 듣고 있는데, 물론 볼륨을 높여도 연주가 좋아지는 일은 없겠지만.
이 세트로 구입한 음반 이후 KBS향의 음반들을 살 기회가 의외로 자주 주어졌는데, 모두 뮤직앤시네마를 통해 입수했다. 어떤 사람이 이런 음반들을 계속 팔아치우고 있는 지는 모르겠지만, 나는 그저 이런 걸 입수할 수 있다는 것 자체로 만족할 따름이다.
그리고 IMF의 구제 금융과 반강제적 구조 조정을 받아가며 경제 위기에서 벗어나고 있던 끝물에 들어서 다시 KBS향도 상임 지휘자를 초빙할 여유를 가질 수 있었는데, 이 음반도 바로 그 시기에 제작된 실황 녹음 두 종류를 커플링한 더블 앨범이다. 소품만 수록한 게 아니라 한국 악단 연주회에서 자주 공연되는 명 교향곡들인 베토벤과 차이콥스키의 교향곡 5번을 싣고 있는 것에서 야망(??)까지 느껴진다.
첫 번째 CD에 수록된 베토벤 연주는 2000년 6월 16일에 KBS홀에서 개최된 520회 정기연주회의 실황인데, 4년 뒤 악단의 수석 객원 지휘자가 되는 곽승이 지휘했다. 개인적으로도 곽승이 지휘한 음반은 이 물건만 갖고 있었는데, 이번에는 러시아 등 해외가 아닌 한국 악단을 지휘해 공연한 것이라 인상적이었다.
두 번째 CD에는 이제 갓 상임으로 부임한 상태였던 드미트리 키타옌코가 1999년 8월 28일에 역시 KBS홀에서 개최한 '차이콥스키 페스티벌' 이라는 기획 연주회의 실황을 담고 있다. 아마 키타옌코가 KBS향과 만든 첫 음반이 아닐까 싶은데, 아직 음반은 없지만 키타옌코는 2004년 11월 말~12월 초에 걸쳐 이 곡을 다시 스튜디오 녹음한 바 있다.
악단이 침체기를 벗어나 재도약을 꿈꾸던 시기의 연주를 담고 있어서 패기가 느껴질 법하지만, 각각 상당히 엄하게 연습을 하기로 유명한 객원 지휘자와 러시아 음악에 일가견이 있는 상임 지휘자 밑에서 연주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일사불란한 연주력이 그다지 잡혀 있지는 않았다는 것을 반증하는 기록이라는 게 내가 듣고 느낀 인상이었다.
이렇게 하룻 동안만 녹음한 실황 앨범을 내놓은 뒤, 악단에서는 다시 세션을 통해 제작한 녹음들을 내놓으며 간을 보기 시작했다. 역시 뮤직앤시네마에서 구입한 키타옌코 지휘의 두 CD는 악단이 오트마 마가와 박탕 조르다니아 시절처럼 다시 상업 음반 시장에 파고들기 위한 일종의 시험 음반 성격이 강한 것이었다.
KBS향이 자체 제작한 비매품 음반인 이 CD는 상임 지휘자인 키타옌코를 강조한 듯한 컨셉이었는데, Live recording이라고 찍혀 있기는 하지만 내가 연감에서 확인해 본 바로는 녹음 일자인 2000년 12월 6~9일 사이에 KBS홀에서 이런 프로그램으로 개최된 공연은 없었다. 그렇다고 연감에 (실제로는 스튜디오 녹음이었던) 이 곡들의 세션 일정이 실려 있는 것도 아니라서, 다시금 연감의 엉성한 공연 기록을 까야 했다.
수록곡은 교향곡이나 오페라, 모음곡 등 덩치 큰 곡들의 발췌가 대부분이지만, 그 중에는 그 자체로 독립적인 곡들도 몇 곡 섞여 있다.
1. 표트르 차이콥스키: 이탈리아 기상곡
2. 펠릭스 멘델스존: 교향곡 제4번 1악장
3. 에드바르 그리그: 두 개의 슬픈 선율 중 제2곡 '마지막 봄'
4. 구스타프 말러: 교향시 '거인' 중 블루미네
5~7. 마누엘 데 파야: 발레 모음곡 '삼각 모자' 제2번
8. 자코모 푸치니: 오페라 '마농 레스코' 제3막 간주곡
9. 루제로 레온카발로: 오페라 '팔리아치' 간주곡
10~11. 모데스트 무소륵스키: 모음곡 '전람회의 그림' 중 바바야갸의 집~키예프의 대문
물론 오페라를 제외하면 교향곡과 모음곡 발췌는 개인적으로 별로 달갑지 않은 선곡이었는데, 그 중에서도 말러의 교향곡 1번 초기 버전에 있는 블루미네 악장과 무소륵스키 같은 경우에는 꽤 신선한 인상이었다. 후자의 경우 흔히 쓰이는 모리스 라벨의 관현악 편곡판이 아니라 블라디미르 아슈케나지의 관현악 편곡판을 사용했는데, 보기 드문 편곡판을 썼다면 차라리 이 모음곡 전곡을 연주하는 게 좀 더 튀면서 독보적인 컨셉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독립적인 곡들 중에서는 지휘자의 모국에서 가장 유명한 차이콥스키의 작품과 한국 악단이 연주는 어느 정도 했음에도 음원이 없었던 파야의 모음곡이 두드러지는데, 다만 전체적인 연주의 인상은 아직도 평면적인 느낌이 강하다는 것이었다. 이는 다소 건조한 녹음 상태와도 연관이 있어 보이는데, 이후 게누인 한국 지사를 설립하게 되는 정남일이 KBS 1FM의 스탭들과 공동으로 제작했다고 되어 있다.
어떻게 보면 한국에서 막 클래식 전문 녹음 기술자 경력을 시작하던 이와 새롭게 상임 지휘자를 받아 재도약을 준비하던 이들이 아직은 조금씩 부족한 출발점에서 내놓은 음반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악단에서는 계속 키타옌코와 이런저런 녹음을 만들었고, 약 2년 뒤 한국방송 76주년과 KBS 창립 30주년을 기념해 비매품 CD 한 장이 더 출시되었다.
2002년 10월 9~11일 사흘 동안의 세션으로 제작된 녹음인데, 그 동안 KBS홀에서 녹음했지만 이번에는 KBS향의 연습실에서 녹음한 것으로 나와 있다. 제작진은 독일에서 초빙해온 프로듀서 옌스 슈네만과 엔지니어 볼프람 넬스로 되어 있는데, 이들은 이후 악단이 오랜만에 상업반으로 내놓게 되는 차이콥스키 바이올린 협주곡+로코코 변주곡의 제작진으로 그대로 기용되었다.
다소 난삽한 형태의 소품/발췌 음반이었던 이전 것과 달리, 이번에는 모차르트의 교향곡 40번이라는 고전 교향곡이 통째로 들어가고 이어 차이콥스키의 발레 '호두까기 인형' 의 2막이 거의 온전한 형태로 실리는 컨셉으로 제작되었다. 발레 전곡이 아니면 흔히 모음곡 형태로 공연/녹음되는 후자의 경우 아예 한 막을 넣은 것이 상당히 특이하다. 모차르트 교향곡의 경우 클라리넷 한 쌍이 추가된 제2판을 택하고 있다.
다만 발레 전곡을 들어 보니 다소 생략 혹은 변형된 것이었는데, 첫 두 정경과 모음곡의 핵심이 되는 이국 춤들을 모은 디베르티스망, 그리고 꽃의 왈츠와 사탕 요정의 춤까지는 원곡 순서를 따라가다가 마지막 파드되 부분에서는 a와 c 섹션만이, 그것도 순서가 뒤집힌 채로 실려 있고 마지막 아포테오즈는 생략되었다. 엄밀히 따지면 2막 전곡이 아니라 발췌인 셈이다.
전체 수록 시간이 67분 가량이라서, 파드되와 아포테오즈까지 그대로 실어도 상관이 없는데 왜 굳이 막판에 가서 이렇게 변형시켰는 지는 모르겠다. 일단 그런 개인적 불만은 차치하더라도, 지휘자의 장기인 차이콥스키의 연주는 괜찮은 편이지만 교향곡으로 떡하니 집어넣은 모차르트의 연주는 너무 둔중하고 무거운 인상이다. 차라리 좀 이상한 아티큘레이션이 거슬리지만 금난새 지휘의 유라시안 필 연주가 더 산뜻하게 들릴 정도다.
고른 음반마다 하나같이 이런저런 아쉬움이나 불만이 섞인 게 아쉬울 따름인데, 다만 방송국 소속 악단이었던 시절 가장 음반 제작에 유리했다는 이점을 살려 제작한 것들인 만큼 그 과정에서 있었던 발전 양상이나 여러 시행 착오도 같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기록물로서의 가치는 충분하다. 물론 이걸 항상 편하게 감상할 수 있는 음반이냐고 한다면 평가가 갈리겠지만.
그리고 KBS향 뿐 아니라 수원시향과 부천필 등 수도권 악단의 음반도 여럿 입수했는데, 이건 다음에 쓰고자 한다. 다음에 '게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