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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그대로 잡설록 (공지 필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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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적인 방법에서' 라는 부제로 다룬 첫 번째 글에 제시한 목록 중 단편의 10번은 어떻게 되었냐는 질문이 나올 것 같기도 하다. 물론 슈베르트는 저 10번을 정말로 구상하고 있던 것이 확실한 것 같은데, 슈베르트의 친구였던 에두아르트 폰 바우어른펠트가 1829년에 빈의 한 예술 잡지에 행한 증언과 자필 스케치가 유력한 증거로 제시되고 있다.

바우어른펠트의 증언과 후대 음악학자들의 조사에 의하면, 10번은 슈베르트가 마지막 삶을 겨우겨우 유지하던 몇 주동안에 창작이 시도되었다고 한다. 다만 형식상으로는 아주 특이하게 기존 4악장 구성이 아닌 3악장 구성으로 착상되었다고 하는데, 피날레 악장 없이 3악장 스케르초만으로 끝내는 것으로 되어 있다.

특히 마지막 3악장의 경우, 그 동안 슈베르트가 그렇게 즐겨 시도하지는 않았던 푸가 등 대위법 기교를 각별히 신경쓴 흔적이 발견되고 있다. 이는 아마 선배인 베토벤의 후기 작품들-특히 현악 4중주-을 듣고 쇼크에 가까울 정도의 강렬한 반응을 보인 것과 무관하지 않은 것 같다.

*실제로 슈베르트는 이 10번을 쓰는 동안 당대 대위법 교육의 대가였던 지몬 제히터에게 개인 교습을 신청하기도 했으나, 결국 수업도 한 번 제대로 받지 못하고 세상을 떠났다. 참고로 제히터 문하생 중 작곡가로 가장 유명한 인물은 안톤 브루크너였다.

하지만 지병이었던 매독의 합병증 악화로 가뜩이나 건강도 좋지 않았던 상황에다가, 겨우 몇 주 남겨진 시간 동안 교향곡을 완성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했다. 그래서 슈베르트가 세상에 남긴 10번은 각 악장이 정말 부분적으로 스케치된 자투리 악보들로만 존재하고 있다. 그나마 축약본 형태로 완성된 상태였던 7번에 비하면 관련 자료가 너무도 빈약한 상황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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